본문 바로가기

소아과 Q&A/발열, 감기

항히스타민제(콧물약), 과연 감기에 효과가 있을까요?






우리나라 소아과 이비인후과 내과에서 '감기약'을 처방할 때 거의 빼놓지 않고 들어가는 약인 항히스타민제.


약국에서 사먹는 감기약에도 항히스타민제는 거의 필수로 들어 있는데요.


항히스타민제가 감기 증상 개선에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1948년 부터의 자료들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코크란 리뷰[각주:1])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 리뷰는 알레르기가 없는 환자에 대한 항히스타민제 단독 사용에 대한 연구만을 포함하여 이루어졌습니다(18개의 RCT).


즉, '감기에 항히스타민제가 과연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 본 것인데요.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 감기에 있어서 단기간(1~2일)에 한하여 전반적인 증상에 대한 이득 효과가 있었다.

(항히스타민제 사용시 45%가 이득 효과를 가짐, 플라시보는 38%)


단, 중기(3~4일)에서 장기간(6~10일)에서의 효과는 플라시보와 차이가 없었다.


코막힘, 콧물, 코골이 등의 증상에서 진정성 항히스타민제는 약간의 효과가 있지만 그 효과가 너무 적어(too small) 별 의미는 없다.


부작용 : 졸림 (항히스타민제 복용 9%에서 발생, 대조군은 5.2%).









아동에서의 항히스타민제 사용 효과에 대한 근거는 없다.


아동을 포함한 연구는 단 2개 뿐인데, 표본 수가 적고 상대적으로 연구의 질이 낮고 효과에 대한 근거가 부족했다.









모든 임상시험은 제약회사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았다고 밝혔고, 연구 저자 중 현재 제약회사에 고용돼 있는 경우도 있었다.








효과에 대한 근거도 없는 소아 항히스타민제 사용이 왜 위험한지, 의학교과서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아) 점막의 기본적인 구조는 성인과 같지만, 두께가 얇고 안정성이 성인에 비해 떨어져 쉽게 상처를 입게 되고 이를 통해 감염이 잘 되며 알레르겐이 신체 내로 쉽게 유입된다. 더욱이 면역계의 발달이 미숙한 신생아와 영유아에게는 1차 방어선인 점막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하다.


호흡기 질환에 흔히 사용되는 약제 중 항히스타민제도 질병의 상태에 따라 점막을 건조시켜 오히려 방어 기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중략) 이러한 약물 치료로 발생하는 의원성 문제들이 생각 밖으로 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홍창의, 소아과학 제10판, p.588~590





소아는 성인이 앓는 질환 중 많은 질환을 앓게 되며, 필요에 따라 성인과 같은 약물 및 생물학적 제제를 투여받게 된다. 그러나 시판되는 의약품 중 소아에서 사용되는 많은 약들은 소아에서의 적절한 용량 및 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소아에게 사용 시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았다는 사실만을 제시하고 있다. 일부 소아 연령군에서는 안전성 및 유효성 자료를 특히 찾아보기 어려운데, 예를 들어 대부분의 약물들이 2세 미만의 소아를 대상으로 한 정보를 체계화하고 있지 못한다


소아에서 보다 적절한 약물 요법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실제 소아에서 얻은 임상연구결과를 근거로 투여 용법을 결정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알려진 체내 약물 동태에 대한 연구 결과가 소아로부터 직접 얻어진 것이 극히 적다는 데 문제점이 있다.


- 홍창의, 소아과학 제10판, p.113







요약하자면, 


    • 성인이 감기에 걸렸을 때 항히스타민제를 먹는 것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지만, 복용 1~2일이 넘어서면 효과가 없고 특히 코막힘 콧물에 대한 항히스타민제 효과는 아주 작다는 것.


    • 그리고 소아감기의 항히스타민제 효과는 아직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는 것.


입니다.






콧물 코막힘 기침 발열 등의 감기 증상은 모두, 인체가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정상적인 면역 반응입니다. 


일반 감기로 진찰이 되었다면, 이러한 정상 면역반응을 억지로 없애는 것이 오히려 아이들의 회복을 더 늦출 수 있다는 것. 


효과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도 없는 상황에서, 굳이 아이들에게 감기약을 먹일 필요가 있을까요? 외국에서 아이들 감기에 약을 거의 쓰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의 감기만 특별한 걸까요?




저 같은 경우는, 진찰 결과 감기로 판단되면 아이의 증상(콧물 코막힘 기침)이 심하여 수면과 섭식이 방해될 정도로 심하다면 짧게 한방감기약을 통해 증상을 개선(다 없애는 것이 아님)시켜 주는 방법으로 아이들 감기를 관리해주고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특정 증상과 질환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중요한 약입니다. 문제는 이 약이 '감기'같은 약이 필요없는 경우에도 남용되고 있다는 것이지요. 


아이들 처방전에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되어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페니라민정, 마스질정, 보나링에이정, 슬리펠정, 아론정, 유시락스정, 유시락스시럽, 자디텐정, 자디텐시럽, 옥사타딘정)






  1. Antihistamines for the common cold -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14651858.CD009345.pub2/abstract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