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과 Q&A/알레르기 질환

식염수 코세척이 알레르기비염에 효과? 최신 과학 근거



내가 알레르기비염일까?



알레르기비염의 진단은 보통 이비인후과 등의 병원에서 받게 되는데요.


알레르기비염은 임상적인 증상과 몇 가지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그럼 알레르기비염을 의심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알레르기비염의 특징적인 증상

  •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 가려움증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
  • 눈가려움, 충혈 등 눈 증상이 양측성으로 동반
  • 의심되는 알레르겐에 노출 후 상기 증상이 발생

※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지속적인 코막힘, 누런코 및 후비루(목뒤가래), 코피 등의 증상이 특히 한 쪽 코에서 지속될 경우 알레르기비염일 가능성이 낮음.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2015]



이렇게 알레르기비염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피부단자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식염수 코세척



비염이 있는 분이라면 식염수 코세척을 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Nasal_irrigation]




보통 이런 식의 기구를 사용하는데요.

노즈스위퍼, 나잘후레쉬, 네티팟 등 시중에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또는 스프레이 방식이나 네뷸라이저 방식으로 코세척을 하기도 하지요.



주위에서는 식염수 코세척으로 비염이 좋아졌다는 얘기가 들리는데,

실제 해보면 효과가 있는건지 없는건지, 애매하기도 한데요.


실제 의학적, 과학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인지 알아본 연구가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





코세척의 의학적 효과



식염수 코세척이 알레르기비염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본 의학리뷰논문이 며칠 전 출판되었습니다.


가장 최신의 임상연구가 모두 포함된 리뷰인데요.





연구는 다음의 3가지 주제에 대해 식염수 코세척의 효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1. 식염수 코세척 vs 치료 하지 않음

    2. 기존 약물치료에 코세척을 추가 vs 추가하지 않음

    3. 식염수 코세척 vs 비강내스테로이드 치료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염수 코세척의 의학적 효과

  • 식염수 코세척은 성인과 아동의 알레르기비염 증상을 20~30% 정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낮은 근거 수준).
  • 효과는 최대 3개월의 임상시험으로 확인된 것으로, 더 긴 치료기간의 효과에 대해선 알 수 없다.
  • 세척하는 식염수의 양이나 농도, 또는 얼마나 자주 해야 좋은지에 대해선 아직 불분명하다.
  • 특별한 부작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 기존 약물치료(항히스타민제 등)에 식염수 코세척을 병행하는 것이 더 좋은지에 대해선 아직 불확실하다.
  • 비강스테로이드 치료에 비해 식염수 코세척의 효과가 어떨지에 대해서도 아직 불확실하다.



근거의 과학적 수준이 낮긴 하지만, 식염수 코세척이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 효과는 진찰이나 검사를 통해서 확인한 것이 아니라, 환자가 느끼는 증상개선을 파악한 것입니다.


환자의 자각적 증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흔히 시각아날로그척도(VAS)라 하여 0부터 10까지의 숫자를 환자가 지정하게 되는데요. 알레르기비염의 중등도 평가 및 치료효과판정을 VAS로 파악하는 것은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에서도 강하게 권장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식염수 코세척을 하면 VAS 점수가 4주차에 2점, 8주차에 3점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즉 환자가 느끼는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20~30% 줄었음이 연구에서 확인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직까지 식염수 코세척이 비염 증상을 어떤 기전으로 개선시키는 것인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코 속 점막을 청소해 줌으로써 점막에 붙어 있는 알레르겐이나 염증유발물질이 씻겨나가는 효과로 흔히 이해되고 있습니다.


아직 기전도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고 장기간 사용 시 정확한 효과도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식염수 코세척은 저렴하면서도 안전하고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확인되고 있기에 개인에 따라 적절히 활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주의점



연관성이 확인되고 있진 않지만, 식염수 코세척으로 간혹 코피나 코 안 불편감, 중이염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는데요. 


특히 코가 막힌 상태에서 억지로 식염수를 넣다 보면 이관으로 역류하기가 쉬운데, 아이를 대상으로 식염수 코세척을 시행할 땐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아주 어리다면 피지오머베이비 제품 등의 스프레이 방식을 이용하셔도 좋겠구요.


아동에게 식염수 코세척을 하신다면 네티팟, 나잘후레쉬 등의 자연압력으로 물줄기가 분사되는 제품이 중이염 등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