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의학 이야기

목 통증, 목 안돌아가는 증상에 침치료 효과적





자고 일어났는데 목이 뻐근할 때, 혹은 목을 움직일 수도 없이 아플 때 한의원에 가서 침치료를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효과에 대해 긴가민가하지만, 주위에서 침이 빠르다며 권유받은 경험이 있는 분들 계실겁니다.


이렇게 목이 굳고 아픈 증상을 예부터 항강(項强), 또는 낙침(落枕)이라고 하여 적절한 경혈점 자극을 통한 침치료로 증상을 개선시켰는데요.


이러한 한의학적 치료방법이 최근 여러 실험결과에서도 유효하다는 결과가 보고되어 왔는데,


얼마전인 2016년 5월, 코크란측에서 이러한 침치료 연구들을 종합분석한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2006년도의 리뷰에 최근 연구자료를 추가하여 10년만에 업데이트 한 것인데요.


초록만 공개되어 있어 아쉽지만, 관련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성인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해 봤을 목의 통증과 굳음.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상당한 통증과 운동제한, 불안감을 겪는 경우도 임상현장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http://osteopathiclifeclinic.com/wp-assets/uploads/2015/05/NeckPain-FemaleLarge.jpg)









(본문링크)


27개의 임상연구, 총 5462명의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연구입니다. 연구들은 다양한 목의 장애(disorder)들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 급만성의 편타성 손상 관련 장애에 대한 침치료효과 연구 3개 (205명)

- 만성 목 근막동통에 대한 침치료효과 연구 5개 (186명)

- 관절변성에 기인한 만성 목 통증에 대한 침치료효과 연구 5개 (542명)

- 만성 비특이적 목 통증에 대한 침치료효과 연구 6개 (4011명)

- 신경근 징후를 동반한 목 통증에 대한 침치료효과 연구 2개 (43명)

- 구조적인 아급성 혹은 만성적 목 통증에 대한 침치료효과 연구 6개 (5111명)


이러한 여러 연구들을 종합 분석한 후 코크란에서 제시한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


    • 만성적인 목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침치료를 받고 난 후, 즉시 혹은 단기간 후에 더 나은 통증감 보고하였다(위약침(샴침)을 받은 사람들에 비해).[각주:1]
    • 만성적인 목 통증이 있는 사람들은 침치료를 받고 난 후 단기간 내에 더 나은 통증감소와 목움직임을 보고하였다(치료없이 대기한 사람들에 비해).[각주:2]
    • 이러한 효과는 장기간동안 유지되지는 않는 것 같다. 이후의 반복적인 치료 시행이 성공적일지에 대해선 연구된 바 없다.
    • 침치료는 안전하고, 오직 경미하고 단기간 지속되는 부작용만 보고되었다.
    • 침치료는 비용 대비 효과적임을 발견하였다.



한계


침치료가 유용한지에 대한 결정을 위해 사용된 근거들의 수준은 낮음~적정 수준이다. 연구들의 낮은 표본수, 연구 중 탈락한 자에 대해 추적하지 않은 경향, 연구에 포함된 환자들을 무작위로 할당하고 확인하지 않음 등의 결점들은 연구에 편향성을 넣게 되고 이로 인해 이 결론을 우리가 얼마나 강하게 신뢰할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http://yellowgazeboclinic.com/wp-content/uploads/2013/06/neck-pain-300x205.jpg)




침치료는 수천년의 역사동안 축적된 임상 결과를 통해 현대에서도 계승되어 시행되고 있는 전통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과학적 사고에 익숙한 현대의 한의사, 그리고 세계의 연구진들을 통해 이러한 침치료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최근 수십년에 걸쳐 이루어져 왔는데요.


엄정하기로 유명한 코크란 측에서 제반 목 장애(neck disorder)에 대한 침치료의 효과를 적정 수준(moderate-quality)의 근거를 통해 인정한 부분은, 그 동안의 과학적 검증의 축적이 헛되지 않았음을 나타내는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비록 한계점은 있지만, 효과가 인정되며 안전한 치료임이 코크란측에서 확인되었기에, 이번 결과를 통해 세계의 의료진은 환자의 목 통증과 움직임제한에 대해서 침치료의 적용(혹은 의뢰)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근래 현대의료의 흐름은 '얼마나 효과가 있느냐'보다 '얼마나 해를 끼치지 않느냐'의 기조에 맞춰 가고 있습니다. 물론 심폐소생술 시 늑골골절을 신경쓰지 않듯이, 환자 상태가 위중하여 생사를 결정짓는 상황에선 끼치는 해로움을 감수하고 치료를 시행하지만, 건강한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흔한 임상 증상, 특히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좋아지는 증상들에 대해서는 현대의학적 치료 개입을 신중히 하도록 하는 권고안들이 여러 기관들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침치료는, 적절히 시행되었을 때 안전하고 부작용이 있다 해도 경미한 수준이기에 좋은 대안적 치료 방법으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한국은 중국 등과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한방 의료진이 있는 몇 안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번 코크란리뷰에 근거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침치료를 더 많은 목 통증 환자분들이 받아보게 되길 희망합니다.





  1. moderate-quality evidence [본문으로]
  2. moderate-quality evidence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