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과 Q&A/중이염

중이염에 항히스타민제가 효과가 있을까요?






콧물약으로 사용하는 항히스타민제와 코막힘이 있을때 사용하는 비충혈완화제 사용이 우리 아이 중이염이 빨리 낫게 해 줄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코크란리뷰[각주:1])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6개의 연구를 종합해본 결과, 항히스타민제와 비충혈완화제는 각각 따로 혹은 같이 사용했을 때도 아무런 이득이 없었다(no benefit).


해당 약 복용은 귓 속 물 빠지는 시간, 청력 문제, 전문의 추가 진찰의 필요 등의 어느 하나에도 어떠한 이득도 없었다.


해당 약 복용은 오히려 부작용만 11% 증가시켰다.

(위장장애, 보챔, 졸림, 어지러움 등)


그러므로 (삼출성)중이염에 항히스타민제나 비충혈완화제는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한다.







'중이염'이라고 하면 덜컥 겁부터 나서, 양약을 안 먹이던 엄마도 항생제를 포함하여 먹이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되는데요.


중이염은 겁낼 대상이 아니라, 아이들 귀와 코의 구조상 자연스럽게 생겼다가 없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엄마들이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급성중이염은 일반중이염(삼출성중이염)과 다르게 좀 더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하지만, 이 경우에도 최소한의 약 투여로 넘어가도록 현재 치료 권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이염에 있어서 항히스타민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1. Antihistamines and/or decongestants for otitis media with effusion (OME) in children -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14651858.CD003423.pub3/abstract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