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및 엄마건강

임산부 영양보충, 어떻게 해야할까? (4부 : 아연, 마그네슘)




1부 철분, 2부 엽산, 3부 비타민에 이어, 이번 4부에선 잘 알려진 무기질인 아연과 마그네슘의 임산부 보충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연(Zinc)」



체내 역할, 포함 식품, 권장량


아연은 단백질 합성과 핵산 대사를 포함하여, 많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에는 심각한 아연 결핍은 드물지만, 많은 임산부에서 경도~중등도의 아연 결핍은 있을 수 있기에, 유니세프는 개발도상국의 모든 임산부에게 아연을 포함한 종합영양제를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연은 고기류와 해산물, 정제되지 않은 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유제품이나 과일채소에는 함유량이 적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WHO 권장량은 일일 15mg입니다(WHO 1996).



확인하고픈 효과


동물 연구에서, 임신 초기의 아연 결핍은 태아신경기형, 성장지체와 관련이 있고, 임신 후기의 결핍은 뉴런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뇌기능장애와 행동이상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장에서 아연 흡수가 안되는 장성말단피부염 임산부는 선천 기형과 유산의 위험이 증가함을 보고한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 아연 부족은 지연분만, 이완성주산기출혈, 임신성고혈압, 조산, 과숙임신의 가능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내용과 관련하여 실제 아연 보충의 효과에 대해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확인된 효과



21개의 임상시험, 1만7천여명의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원문링크),

    • 조산 위험 14% 감소[각주:1][각주:2]
    • 임신성고혈압에 있어선 명백한 차이 없음.
    • 부당경량아, 저체중아 출산을 예방하지 못함.
2000년 방글라데시의 연구에서, 부당경량아 출산률이 75%, 저체중아 출산률이 43%인 지역이었음에도 일일 30mg의 아연 보충이 부당경량아, 저체중아 발생을 줄여주지 못했다.


(연구에서 사용된 일일 아연 보충량은 5mg~44mg으로 다양했다)

(포함된 21개의 연구 중, 18개의 연구는 저소득~중간소득국가에서 이루어졌다)



결론


7개의 연구를 추가하여 시행한 이번 업데이트 리뷰의 결과, 임신기동안 아연 보충을 일반적으로 권장할만한 설득력있는 근거는 확인되지 않았다.


모성 아연 보충의 효과에 대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제약회사는 종합영양제에 아연을 첨가해왔다. 모성 아연 보충의 이로움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아연 단독의 효과에 대한 연구에 더 이상의 자원을 투자하는 것은 소모적이다. 아연을 포함한 종합영양제를 신생아에게 보충하는 것이 모성 보충보다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마그네슘(Magnesium)」



체내 역할, 포함 식품, 권장량


마그네슘은 필수 미량영양소 중 하나로, 체온조절, 핵산과 단백질 합성, 신경과 근육의 전위유지, 혈관운동긴장과 심장흥분성 조절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유제품, 빵, 곡류, 콩, 야채, 고기 등 다양한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음식을 먹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마그네슘 결핍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가공처리하는 과정에서 마그네슘이 파괴될 가능성은 있다고 합니다.


임신 시 체내 마그네슘 요구량이 증가되어 마그네슘 결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임신 18주차 이후부터 체내 마그네슘 양이 급격히 줄어든다는 점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마그네슘 권장량은 일일 300mg 전후로 알려져 있는데, 임산부에 있어서 권장량과 복용시기는 아직 확립된 것이 없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할 리뷰에서도 연구들마다 '마그네슘 oxide, citrate, gluconate, aspartate, stearate' 등 복용한 마그네슘 종류도 다양했고, 그 양도 '일일 1000mg, 340/365mg, 2/3/4g(215mg elemental magnesium), 15mmol(365mg elemental mangesium)'등으로 다양했습니다. 또한 복용시기도 '임신 18주부터, 23주부터, 임신 12주이전부터' 등등 다양했습니다.



확인하고픈 효과


임신기 마그네슘 보충이 태아성장지연과 임신성고혈압의 위험을 줄인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복용이 출생체중 증가와 관련있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이것을 실제 근거로 인정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01년의 코크란 리뷰 당시, 포함된 7개의 임상시험 중 1개만 높은 수준의 연구였기에 마그네슘 보충이 이득이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릴 수 없었습니다. 이에 그간 새로 공개된 연구들을 추가하여 리뷰 업데이트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확인된 효과



10개의 임상시험, 9천여명의 데이터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원문링크),

    • 주산기사망률이나 부당경량아 발생 빈도 차이 없음.
    • 임신성고혈압에 의미 있는 효과 없음(평균값차 1mmHg).
    • 임신기 동안 입원률 감소.[각주:3] 하지만 이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연구가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기에 결과를 받아들이는 데에 주의를 요함.
    • 태아심장서맥, 태반침착양수, 경도 저산소성허혈성뇌증의 발생감소. 하지만 연구 프로토콜에 사전 명시된 항목들이 아니기에 편향의 가능성이 있음.

(10개의 포함된 연구 중 2개만이 '높은 수준'으로 판단됨)

('높은 수준'의 연구 데이터만을 분석했을 시, 주산기사망, 부당경량아, 임신성고혈압의 빈도에 있어서 아무 효과 없음)



부작용


마그네슘 보충군에서 신생아사망률이 2배 이상 증가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지만, 심각한 선천 기형으로 인한 사망을 표본에서 제외시키면 신생아사망률은 증가하지 않았다.



결론


임신기 마그네슘 보충을 일반적으로 권장하기에 현재의 근거는 불충분하다. 마그네슘 보충이 임산부와 태아, 신생아의 건강 증진을 향상시킨다는 근거는 현재로선 없고, 복용 시기와 복용양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임산부의 영양보충에 대한 과학적 근거 살펴보기, 이제 거의 막바지까지 왔습니다. 다음에 마지막으로 살펴볼 (5부 : 미량영양소) 편에서, 종합적인 영양 보충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지만 부당경량아에 대한 퓨넬플롯(funnel plot)으로부터의 보고편향(reporting bias)의 가능성이 있음. [본문으로]
  2. RR 0.86, 95% CI 0.76 to 0.97 in 16 RCTs; 16 trials of 7637 women, moderate quality [본문으로]
  3. RR 0.65, 95% CI 0.48 to 0.86; three trials, 1158 women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