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가 항생제 복용 후 장건강 회복을 오히려 저해해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신원장입니다.


최근에 Cell(셀)지에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실렸는데요.


항생제 복용 후 빠른 장건강 회복을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복용한 경우,


오히려 장건강 회복이 늦어진다는 다소 충격적인 내용이었습니다.


대체 어떤 내용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원문 : https://www.cell.com/cell/abstract/S0092-8674(18)31108-5)





프로바이오틱스란?



언제부턴가 유행을 탄 것 같습니다. 시중에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장건강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에도 도움이 되고, 항생제 복용 후 설사도 줄여준다고 하여 소아과에서도 약과 함께 처방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 내용으로 인정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고시 전문(제2018-67호, 2018.09.05.) 내용 중





과연 만병통치인가?



시중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은, 식약처에서 정한 균주(미생물) 종류 중 몇 가지 조합으로 한마디로 '균'을 복용하는 것인데요.


때문에 과량 복용하거나 균과 체내 환경이 맞지 않아 이상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현재 식약처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다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1) 질환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2) 알레르기 체질 등은 개인에 따라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음

(3) 어린이가 함부로 섭취하지 않도록 일일섭취량 방법을 지도할 것

(4)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고시 전문(제2018-67호, 2018.09.05.) 내용 중





항생제 복용과 프로바이오틱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항생제 복용은 장내 미생물을 파괴하여 '장 미생물 생태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 프로바이오틱스를 함께 복용하면 무너진 장 생태계를 빨리 복원될 것이란 가설이 있었는데요.


이번 Cell(셀)지의 발표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와서 학계 반향이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연구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사람과 쥐에게 항생제를 복용시킨 후,


내시경과 분석을 통해 여러 위장관 부위에서 장점막상, 장관 내, 대변 내의 미생물 종류와 수를 파악한 연구입니다.



위 그림에서 위에 항생제 복용 후 장내 미생균 그림을 보면, 숫자가 많이 줄어 들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프로바이오틱스 복용군자가 분변이식군, 자연 회복군의 장 내 미생물 상태가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먼저 맨 오른쪽 자연 회복군 미생물을 보시면, 항생제 복용 직후와 비교했을 때 균 종류도 다양해지고 수도 많아진 것이 보입니다.


가운데 자가 분변이식군자연 회복군보다 종류는 비슷해보이는데 수가 더 많네요.


하지만 맨 왼쪽에 프로바이오틱스 복용군의 경우 복용한 프로바이오틱스 균만 많고 자연 회복군에 비해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도 수도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균주가 항생제 복용으로 공석이 된 장점막에 쉽게 군락화하여, 결과적으로 항생제 복용 전의 건강한 장내 미생물 생태계로 회복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습니다.




(Abx:항생제, Sp:자연회복, FMT:자가분변이식, Prob:프로바이오틱스)



장내 미생균 수를 그래프한 자료를 보면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 시 미생균 수가 확 줄었다가 프로바이오틱스 복용한 후 약간 증가하긴 하지만, 그냥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안하고 자연회복한 경우보다 미생물 수가 적은 것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론



연구는 건강한 성인 대상으로 이루졌기 때문에, 장내 환경이 다른 소아나 노인 집단에선 다른 방향으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로 인해 항생제 관련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이 완전히 안전한 것은 아님이 밝혀졌기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복용해도 장내 미생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개인마다 다른 것이 확인되었기에, 앞으로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질 수 있겠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 항생제 복용은 장내 미생물 생태계에 악영향이 있기에, 불필요한 항생제 복용을 최소화해야 함이 다시 확인되었고,
    • 프로바이오틱스 복용은 항생제 복용 전의 건강한 장내 미생물 회복을 돕는 것이 아니라 교란할 수 있다


는 점을 알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