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오메가6, 심혈관계 질환에 무효




지난 글에서는 오메가3 효과의 진실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2018/07/24 - [건강 이야기] - 오메가3 효과에 대한 진실





이번 글에서는 오메가6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오메가6를 단독으로 복용하진 않고, 오메가3와 적정 비율로 함께 들어있는 제품이 많은데요.


오메가6 종류 중 하나인 리놀레산(Linoleic acid)은 필수지방산으로, 인체 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아 음식으로 보충해야만 합니다.


또다른 오메가6 종류인 감마-리놀렌산(gamma-linolenic acid) 역시, 특정 효소가 부족하게 되면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필수지방산이 되는데요. 달맞이꽃 종자유 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그것입니다.




밑에서 살펴볼 연구 결과는,


오메가6의 여러 종류들(리놀레산, 감마리놀렌산, 디호모 감마리놀렌산, 아라키돈산) 모두에 적용되는 결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19개의 무작위 임상연구(포함인원 6461명)를 종합분석한 결과,


오메가6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사망위험이나 심혈관계질환 발병위험에 영향이 거의 없음이 낮은 근거확신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심근경색(MI) 발병위험을 낮춰줄 수 있으나(근거확신수준: 낮음), 1건의 심근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53명이 오메가6 섭취량을 늘려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6 섭취량을 늘리면 혈청 총콜레스테롤(Serum TC) 수치가 장기간(1년 이상) 낮아짐이 높은 근거확신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오메가6가 해로운 것 같진 않다는 약한 근거가 확인되었습니다.




  • 오메가6 섭취량을 늘리면 심근경색 발병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 (근거확신수준: 낮음).
  • 오메가6 섭취량을 늘리면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 (근거확신수준: 높음).
  • 사망위험이나 심혈관계질환 발병위험을 낮춰주는 효과는 없는 것 같다 (근거확신수준: 낮음).



오메가6 섭취량을 늘리는 것은 포화지방산 섭취량을 줄이면서 늘리라는 것으로, 기존의 식이를 유지하며 오메가6를 추가 복용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 오메가6는 포도씨유, 옥수수유, 카놀라유, 호두, 아몬드, 땅콩버터, 닭고기지방 등에 풍부히 들어 있습니다.


[출처 https://healthjade.com/omega-6-fatty-acids/]